바이오·4차산업 코스닥 상장 진입문턱 낮춘다…정부, 3년간 80곳 상장 추진
바이오·4차산업 코스닥 상장 진입문턱 낮춘다…정부, 3년간 80곳 상장 추진
  • 김수향 기자
  • 승인 2019.03.2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종별 세분화된 상장기준 적용...진입장벽과 투자 유인 ‘동시에’

[비즈트리뷴=김수향 기자] 정부가 바이오·4차산업 분야 기업의 상장 진입 규제 완화 등을 추진키로 하면서 해당 산업 관련 기업들의 코스닥 상장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21일 “금융이 산업혁신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기획재정부·법무부와 공동으로 이같은 내용의 '혁신금융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향후 3년간 80개사를 상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최근 3년간 코스닥 상장기업 수는 38개였다.

또 유망 혁신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한 스케일업(Scale-up) 펀드 규모도 확대한다. 펀드 규모는 기존 8조원에서 15조원으로 커질 예정이다.

우선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들의 코스닥 상장 문턱을 낮추기 위해 제조업 위주로 짜인 상장기준을 업종별로 세분화할 방침이다.

앞으로 바이오 업종의 경우 기존 상장심사의 요건대로 제품 경쟁력이나 동종업계 비교 재무상황을 적용하기보다 신약 개발 예상수익이나 미래 임상실험 성공 시 자금조달 가능성 등 업종 특성에 맞는 기준을 채택한다.

또 상장 핵심심사 지표도 재무제표 중심의 과거 실적보다는 신약·신제품 개발 시 매출 확장 가능성 등을 살펴보는 쪽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4차산업 등 기업에 대한 코스닥 상장 문턱이 여전히 높다는 지적이 있다"며 "상장 문턱을 미국 나스닥 수준으로 낮춰 잠재력 있는 기업들에 문호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금융위는 바이오 기업의 관리종목 지정을 임상 소요기간 동안 면제하고, 상장예정 법인의 회계감리 기간을 대폭 축소해 회계감리 부담도 줄여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또 코넥스 시장의 신속이전상장제도(패스트 트랙 제도)를 적자 기업에 적용해 코넥스 기업의 코스닥 이전 상장을 촉진하고, 스케일업 펀드의 규모 확장을 통해 혁신기업들에 대규모 성장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성장지원펀드 동일기업 투자한도(20~25%) 폐지 ▲초대형 투자은행(IB)의 발행어음 조달 한도 산정 시 혁신·벤처기업 투자금액 제외 ▲증권사 혁신·벤처기업 투자 시 영업용순자본비율(NCR) 등 건전성 규제 부담 완화 ▲기업 우선주 상장 요건 완화 등 투자자들의 투자 유인을 위한 인센티브 방안도 마련했다.

금융위는 과도한 감독이나 검사로 모험자본 공급이 위축되지 않도록 금융감독을 혁신하는 방안도 준비할 계획이다.

신산업 분야 투·융자 등 불확실성이 큰 영역은 비조치의견서, 법령해석 등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신산업 지원 등에서 발생한 과실에 대해서는 고의·중과실이 아닌 한 최대한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