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카카오게임즈·선데이토즈 '캐주얼 名家' 외출! …'착한 국민게임' 재탄생하나?
넥슨·카카오게임즈·선데이토즈 '캐주얼 名家' 외출! …'착한 국민게임' 재탄생하나?
  • 김상두 기자
  • 승인 2019.03.19 0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레이즈아케이드 BnB M·프렌즈타운·디즈니팝 1060세대 겨냥 신작 봇물

[비즈트리뷴] 겨울의 끝자락이자,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3월, 모바일게임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신작들의 대향연때문이다. 지난 겨울 시즌 봇물을 이뤘던 '하드코어'와 함께 '캐주얼게임'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미 지난주 '마스터 탱커'(웹젠) '사무라이쇼다운M'(조이시티) '린: 더 라이트브링더'(넥슨) 등 3월 기대신작들이 몰아쳤다. 이들의 장르는 MMORPG와 수집형 RPG 등 하드코어다.

3월 중순 이후에는 캐주얼 장르의 착한 모바일게임이 줄지어 출시된다.
10대는 물론 60대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의 향연, 기대감이 남다르다.

넥슨, 카카오게임즈, 선데이토즈 등 캐주얼게임 명가들이 나섰기 때문이다.

애니팡, 모두의 마블, 윈드러너, 쿠키런 등 한동안 맥이 끊겼던 '국민게임' 재탄생에 대한 기대감도 부각되고 있다.

크레이지아케이드BnB M, 프렌즈타운, 디즈니팝 등이다.

▶10대들의 바이블,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모바일로 귀환!
이미 2월 캐주얼 액션게임 ‘런닝맨 히어로즈’를 출시 저연령층 타깃의 게임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넥슨, 오는 3월 21일(목) 또 한편의 캐주얼류를 출시한다.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를 출시한다.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은 국민게임으로 각광받았던 온라인게임 ‘크레이지아케이드’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캐주얼 아케이드다.

넥슨은 원작에 기초했지만 모바일에 특화된 요소를 다수 구현했다.
때깔부터 달라졌다.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은 추억의 도트 그래픽을 생동감 있는 3D 그래픽으로 바꿨다.

‘서바이벌’ ‘만두 먹기’ 등 신규 게임 모드와 강력한 한 방의 ‘슈퍼 스킬’ 등 원작에서는 없는 시스템을 추가됐다.

모바일게임 세대인 1020은 물론 원작의 두텁고 충성도 높은 이용자들의 향수를 자극, 청소년층은 물론 3040세대 관심까지 받고 있다.

사전 열기도 뜨겁다. 지난 2월 21일 시작한 글로벌 사전예약 참여자가 일주일 만에 100만명을 돌파했다.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 티저 영상 조회 수도 50만 회를 넘어섰다.

 국민 게임의 가장 유력한 후보 중 하나다.

▶퍼즐+꾸미기의 만남! 카카오게임즈, 프렌즈타운 사전예약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월 14일 '프렌즈타운'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카카오의 IP '카카오 프렌즈'를 기반으로 한 '프렌즈타운'은 꾸미기와 퍼즐이 결합된 캐주얼게임이다.

퍼즐을 풀며 카카오프렌즈가 꿈꾸는 '타운'을 만든다는 색다른 스토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어피치, 튜브 등 귀여운 8종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별 테마와 에피소드로 구성된 3매치 퍼즐게임이다. 캐릭터 별로 특화된 데코 시스템과 참신한 꾸미기 퀘스트를 통해 기존의 퍼즐 게임에서 느낄 수 없었던 아기자기한 재미를 제공한다.

사전예약에서도 남다른 위용을 과시했다. 사전예약자가 일주일 만에 100만명을 돌파했다.
3월 13일(수)에는 2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프렌즈타운' 정식 출시를 상반기 중이라고 밝혔다. 캐주얼 게임의 사전예약이 통상 2개월이 넘지 않는 다는 점에서 3월 늦어서 4월 출시 공산이 크다.

▶애니팡과 디즈니의 결합! 선데이토즈 '디즈니팝' 출시 임박
'애니팡'으로 국내 모바일게임 안착에 일등공신인 선데이토즈, 이후 '애니팡' IP를 활용한 퍼즐과 웹보드 등을 잇따라 출시했다.

2018년에는 '애니팡'에서 벗어난 새로운 도전을 시도했다. 글로벌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캐주얼 모바일게임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을 론칭한 것.

출시 직후 10위~30위를 1년 가까지 유지하고 있다. 2018년 출시된 캐주얼게임 가운데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작품이다.

2019년 선데이토즈는 또 한편의 글로벌 IP(지식재산권)에 뿌리를 둔 신작 게임을 출시한다. '디즈니팝'이다.

원조 국민 모바일게임 '애니팡'과 동일한 3매치 퍼즐에서 한 단계 진화했다. 단순히 줄과 행을 맞추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기반으로 디즈니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전개해야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