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보이스피싱 차단 앱 'IBK 피싱스톱' 테스트 진행
IBK기업은행, 보이스피싱 차단 앱 'IBK 피싱스톱' 테스트 진행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3.17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IBK기업은행은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인공지능 앱 'IBK 피싱스톱'을 공동 개발하고, 오는 18일부터 시범운영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세 기관은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수법이 지능화·고도화함에 따라 지난해 11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IBK 피싱스톱' 앱 개발을 추진했다.

이후 지난달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앱 개발을 완료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면, 앱에서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하고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에 도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음성 및 진동 알림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세 기관은 우선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2~3개월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이후 개선·보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앱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확도 제고 등 시스템 고도화도 지속 추진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인공지능 앱은 통화 내용의 주요 키워드, 발화 패턴, 문맥 등을 파악하고 피해사례와 비교 분석해 금융사기 여부를 인지하는 방식"이라며 "정부기관 사칭의 고전적 방식은 물론 대출사기 등 첨단화·교묘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의 선제적 차단이 가능해 AI 앱이 활성화 될 경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