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칼, 29일 주총 개최 결의…KCGI 안건 조건부 상정
한진칼, 29일 주총 개최 결의…KCGI 안건 조건부 상정
  • 강필성 기자
  • 승인 2019.03.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 한진칼이 오는 29일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법원에서 소송이 진행 중인 KCGI의 주총 안건도 조건부 상정키로 했다. 

한진칼은 14일 서울 소공로 한진칼 본사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제 6기 정기주주총회를 오는 29일 개최키로 했다. 아울러 이사 선임건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기주주총회 안건을 결정했다.

한진칼 이사회에서는 현 사외이사 임기 만료 등에 따른 신규 사외이사 후보로 주인기 씨, 신성환 씨, 주순식 씨를 추천했다. 또한 올해로 임기가 만료되는 석태수 현 대표이사를 사내이사 후보로 재추천했다.

주인기 후보는 한국인 최초로 국제회계사연맹(IFAC) 회장에 취임한 인물로 국제회계감사 및 국제회계윤리 수준으로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윤리위원회 위원, 한국회계학회 회장, 한국경영학회 회장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의 회계 전문성을 강화하고, 그룹 회계, 세무 및 내부통제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성환 후보는 금융연구원장을 역임한 금융 전문가다. 신 후보는 정부 정책 수립, 학술 분야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 후보는 이사회가 독립성을 확보해 주주 대표성을 갖는 것이 이상적인 지배구조라는 소신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사회의 독립성 강화 및 지배구조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진칼 이사회는 “그룹과 연관 없는 독립적인 인사들로 사외이사 후보를 구성했다”면서 “특히 현 이사회가 그룹 지배구조 및 투명경영 전문가가 없다는 외부 지적을 반영해 공정거래·회계·금융·정책 분야의 전문가로 후보를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한진칼 이사회는 그룹 전반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풍부한 실무 경험을 갖춘 석태수 현 대표이사에 대해 지주회사의 사내이사로서 그룹을 발전시키고 주주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하여 사내이사 후보로 재추천했다.

아울러 한진칼 이사회는 이날 경영권 분쟁을 겪는 KCGI 측의 주주제안을 조건부로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키로 결정했다.

그레이스홀딩스의 주주제안에 대한 서울 중앙지법의 ‘안건상정가처분 인가결정’에 따라 한진칼은 KCGI 주주제안을 일단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다만  한진칼이 서울고등법원에 항고하고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법원이 한진칼의 손을 들어 줄 경우 그레이스홀딩스의 주주제안은 이번 주주총회 안건에서 최종 제외된다. 

만약 KCGI가 항소심에서도 승소할 경우에는 29일 주총 안건을 두고 표대결을 벌이게 될 예정이다. 

한편 ,한진칼 이사회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는 주당 300원, 우선주는 주당 325원의 배당안을 결정했다. 이는 최근 ‘비전 2023’에서 밝힌 바와 같은 2018년 당기순이익의 약 50% 수준이다. 한진칼은 향후에도 주주 친화적 정책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