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2월말 기금수익률 4%...올들어 27조 수익
국민연금, 2월말 기금수익률 4%...올들어 27조 수익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9.03.13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최창민 기자] 지난해 10년 만에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였던 국민연금이 올해 들어 수익을 회복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2월 말 현재 4%대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국내외 증시가 살아난 덕분에 지난해 손실했던 자산을 모두 회복하고 기금 규모를 훨씬 많이 불렸다.

13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김성주 이사장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다행스럽게 국내외 증시가 회복돼 2월 말 현재 시점으로 국민연금 기금 전체 수익률은 4%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다.

금액으로 따지면 약 27조원가량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는 2월 말 현재 국내외 증시가 작년 말과 대비해 8% 상승한 데 힘입은 실적이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기금운용 수익률이 -0.92%로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때에 이어 두 번째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에 따른 기금 손실을 평가한 금액은 총 5조9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작년에 약 6조원가량 손해를 본 것이다.

하지만 올해 2월 말 기준 27조원의 이익을 거둠으로써 올해 들어서만 21조원의 기금자산을 늘렸다.

그는 작년 기금운용실적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원인으로 무엇보다 국내외 증시 부진을 꼽았다.

실제로 작년 국내 주식시장은 17% 하락했고 글로벌 증시도 9.2% 떨어졌다. 그 결과 국민연금은 국내주식에서 16%, 해외주식에서 6% 손실을 봤다.

김 이사장은 "지난해 상반기에는 코스피 지수 3000을 바라본다는 낙관론이 지배했지만, 미·중 무역분쟁이 시작된 이후, 특히 지난해 10월과 12월 낙폭이 큰 것이 마이너스로 전환하게 된 직접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대신 국내 채권 4.85%, 해외채권 4.21%, 대체투자 11.8%의 수익을 올려 증시에서의 부진을 만회함으로써 더 큰 폭의 손실을 막았다고 김 이사장은 해명했다.

작년 시장 상황에서 국민연금만 부진했던 건 아니라고 김 이사장은 지적했다.

세계에서 제일 큰 규모인 1500조원의 기금을 운용하는 일본 GPIF는 -7.7%, 네덜란드 ABP는 -2.3%,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은 -3.5% 등을 기록해 국민연금보다 실적이 더 나빴다.

해외 주요 연기금 중에는 대체자산 투자 비중이 40%가 넘는 캐나다 CPPIB를 제외하고 국민연금보다 더 큰 폭의 마이너스 실적을 낸 것이다.

또 공무원연금과 사학연금 등 국내 연기금과 견줘도 국민연금의 실적은 양호한 편이라고 김 이사장은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비록 지난해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였지만 그것이 곧바로 확정된 손실이나 실현된 이익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부에서는 작년에 국민연금이 손실을 크게 입었다고 걱정하지만, 주가가 내려간 주식을 처분한 것이 아니기에 어디까지나 장부상, 비교 시점상 손실로 이해하는 게 옳다고 덧붙였다.

이어 중요한 것은 단기 수익률이 아니라 장기 수익률과 누적 수익률이라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비록 작년에 마이너스 수익률을 나타냈지만, 1988년 출범 이후 국민연금은 지금까지 누적 수익률은 5.24%, 운용수익금은 294조원에 달해 총적립금액 638조원의 거의 반절을 차지할 정도로 글로벌 연기금 중 운용실적이 우수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일부에서 수익률 부진의 원인을 정부 경제정책 실패나 기금운용의 잘못, 연금공단의 지방 이전 탓으로 돌리는데 그것도 사실과 부합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수익률에 절대적 영향을 주는 요인은 투자 포트폴리오, 즉 전략적 자산 배분에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다시말해 주식과 채권, 대체투자의 비중을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따라 수익률의 90% 이상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런 전략적 자산 배분을 결정하는 것은 정부가 아니라 민간과 정부위원이 함께 참여하는 국민연금 최고의결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라고 그는 말했다.

김 이사장은 "만약 수익률이 낮더라도 손실을 보지 않는 안정적 투자를 하려면 채권 비중을 늘려야 하고, 더 많은 수익을 추구하려면 변동성이 크더라도 주식 등 위험자산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며 "다만 위험자산 비중을 높일 경우 단기 수익률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장기 성과에 목표를 두고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국민연금은 장기투자자로서 단기 수익을 좇아 급격하게 투자 비중의 변화를 가져오기보다는 기금의 장기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대체투자, 해외투자, 직접투자를 늘려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올해에도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국민의 소중한 노후자산을 잘 지키고 키워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