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진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수혜지 어디?
빨라진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수혜지 어디?
  • 구동환 기자
  • 승인 2019.03.1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동환 기자] 월곶~판교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노반공사 기본설계가 착수되는 등 본격 추진되면서 월곶~판교선이 예정된 주변 부동산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18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월판선 노반공사 기본설계를 착수한다고 13일 밝혔다. 월판선은 1년3개월간의 기본설계 후 2021년 착공예정이다.

시흥월곶역 블루밍 더마크 조감도
시흥월곶역 블루밍 더마크 조감도

월판선 건설사업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인 시흥, 광명, 안양, 성남 판교를 동서로 연결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월곶~판교선이 개통되면 광명역(ktx)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송도역과 시흥시청역, 광명역, 인덕원역, 판교역에서 주요 철도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수도권 내에서도 이동시간 단축이 크게 이뤄진다. 현재 지하철을 이용해 월곶에서 판교까지 이동시 지하철역 33개, 총 65km를 달려 약 2시간가량이 소요된다. 반면 월판선이 개통된다면 약 30분 이내로 판교로 도착할 수 있게 된다. 강원지역 이동도 편리해진다. 현재 인천 송도에서 강릉까지 버스로 약 4시간이 소요되지만, 노선이 이어지면 경강선(판교~강원) 연계를 통해 1시간 5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국내 최대 첨단산업단지인 판교테그노밸리, 광교와 동탄테크노밸리등 수도권 주요 업무지구접근성이 개선될 예정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주택규제가 이어지고 매매가가 하락세를 보이는 등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가라앉아, 안전성이 높은 역세권이나 신규철도가 들어설 단지에 대한 관심이 많다”며 “도심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져 인구 유입이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새 철도를 중심으로 싹트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벽산엔지니어링이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에서 ‘시흥월곶역 블루밍 더마크’를 분양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9층, 2개 동, 전용면적 55~65㎡ 총 270가구 규모이며 지상 1~2층에는 상업 시설이 들어선다. 월곶~판교선이 연결되는 수인선 월곶역 역세권 단지다. 주변으로 원곡초·중·고, 관산초 등 다수의 학교가 위치하며 시흥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롯데마트, 배곧 서울대병원(예정), CGV, 갯골 생태공원 등이 있다.

월드건설산업이 올 상반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714번지에 ‘판교 월드메르디앙 레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1개 동, 전용면적 71㎡, 총 24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지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과 8호선 판교 연장사업, 신분당선 연장사업,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등이 진행 예정 중이다. 인근으로 보평초·낙원중·판교고 등의 교육 시설이 위치한다. 롯데마트, 일렉트로마트, 현대백화점, CGV 등 다양한 쇼핑 문화시설과 화랑공원, 판교 테크노파크공원, 봇들공원, 탄천 수변공원 등이 있다.

포스코건설은 오는 3월 경기도 남양주시 전전읍 부평리 653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33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1,153가구로 구성된다. 단지는 4호선 연장선(2021년 개통)을 통해 월판선을 이용할 수 있다. GTX-B노선(예정) 서울 이동 여건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주변에는 홈플러스·이마트·농협하나로마트 등 편의시설과 국립수목원, 오남저수지 등 여가시설이 있다. 교육환경으로는 단지 바로 옆에 부평초등학교가 위치한다. 비규제단지로서 만 19세 이상 누구나 청약할 수 있고 전매도 6개월이면 가능하다.

대우건설은 지난 22일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2동 419-30 일원 비산2구역을 재건축한 ‘평촌 래미안 푸르지오’의 분양에 나섰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7층, 전용면적 59~105㎡, 총 1,199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659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지하철 1호선 안양역과 4호선 범계역을 이용할 수 있다. 월곶~판교선(예정)이 개통되면, 단지와 가까운 안양운동장역(가칭)을 바로 이용할 수 있게된다. 부흥중·고, 부림중, 평촌중·고, 범계중 등 명문 학교가 가까우며 이마트, 롯데백화점, 안양성모병원, 안양시청 등이 인접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