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분양 성수기 오피스텔 분양 ‘봄바람’
3월 분양 성수기 오피스텔 분양 ‘봄바람’
  • 구동환 기자
  • 승인 2019.03.1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동환 기자] 본격적인 봄 분양 성수기를 맞아 오피스텔 분양이 잇따른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규 분양한 일부 오피스텔 단지들이 높은 청약률을 기록하면서 오피스텔 수요가 확인되자 이참에 건설사들도 오피스텔 신규분양에 나서는 것으로 분석된다.

봄 바람 맞아 분양하는 오피스텔
봄 바람 맞아 분양하는 오피스텔 l 함스피알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해 봄(3~5월) 분양 성수기를 맞아 전국에서 36개 단지, 총 1만1510실이 분양할 예정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1만8965실)보다는 약 7000실 이상 적은 물량이다. 다만 오피스텔 특성상 깜깜이로 분양하는 단지들이 많아 예정된 물량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오피스텔 분양 시장 분위기는 좋다. 지난달 부천 중동신도시에서 분양한 '신중동역 랜드마크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이 평균 21.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1월 천안 아산신도시에서 선보인 ‘천안아산신도시 코아루 테크노시티’ 오피스텔이 평균 4.52대 1, 최고 40.4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실 청약마감을 기록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일부 단지가 높은 청약률을 기록하며 전 실 청약마감을 기록하자 긍정적 시그널로 보고 있다.

오피스텔에 수요가 여전한 이유로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아파트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오피스텔이 상대적으로 대출 및 세금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규제 적용이 덜한 데다 수익률이 아직까지는 은행 이자수익률보다 높게 형성돼 있는 점이 꼽힌다. 또한 최근에는 아파트 못지않은 입지와 설계 등을 갖춰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만한 상품이 돼 가고 있다.

권강수 한국부동산창업정보원 이사는 “오피스텔은 주택 수에 산정되지 않아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를 피할 수 있어 투자뿐만 아니라 실거주 목적의 수요가 여전히 많다”라며 “역세권에 위치하는 등 옥석을 가리기만 한다면 안정적인 월세 수입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오롱글로벌은 3월 인천 서구 가좌동 일대에서 ‘가좌 코오롱하늘채 메트로’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단지 도보거리에 인천지하철2호선 서부여성회관역이 위치해 있으며 인근에 서울지하철7호선 연장선인 석남역이 위치해 개통(2020년 예정)시 서울 및 강남권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지하 3층, 지상 최고 20층, 3개 동, 전용면적 30㎡~63㎡, 총 590실 규모로 조성된다. 1인 가구를 위한 원룸을 비롯해 신혼부부 및 2~3인 가족이 살기 편안한 2룸, 3룸 등 맞춤식 평면이 적용된다. 또한 전 세대 주차가 가능한 편리한 2.5m 광폭 자주식 주차장도 마련된다.

호반건설은 3월 송도국제도시 8공구 M2블록에서 ‘호반써밋 송도’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10개 동, 총 2671가구(오피스텔 포함) 규모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74, 84㎡ 851실로 구성된다.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 송도랜드마크시티역(가칭, 예정)이 가깝고, 제2경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서울과 수도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지구 내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트리플스트리트, 코스트코 등 대형쇼핑시설의 이용도 편리하다. 

한라건설은 수원시 권선구 역세권2지구에 초역세권 오피스텔 ‘수원역 한라비발디 퍼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5층, 3개동, 전용면적 18~25㎡, 234실 규모로 조성된다. KTX, 경부선, 호남선 등 주요 철도와 지하철 1호선, 분당선, 수인선(예정) 환승역인 수원역과 도보 3분 거리에 있다. 인근에 롯데몰(백화점, 마트, 쇼핑몰), AK플라자 등 매머드급 쇼핑시설뿐 아니라 KCC몰(예정), 스타필드 수원점(예정), 로데오 거리, 롯데시네마·CGV 등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이 있다. 

대우건설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두산동에서 ‘수성 레이크 푸르지오’를 3월 내놓는다. 지하 2층~지상 49층, 아파트 2개동·주거용 오피스텔 1개동 총 500가구(실) 규모로 조성된다. 그중 주거용 오피스텔은 전용 84㎡ 168실이다. 대구지하철 3호선 황금역을 이용할 수 있고, 차를 타고 10분가량 이동하면 KTX 동대구역, 동대구복합환승센터 등에 도달한다. 주민센터, 은행, 우체국, 보건소, 대구한의대 한방병원,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 편의시설도 가깝다.

대우산업개발은 부산 수영구 민락동에 ‘이안 테라디움 광안’ 오피스텔을 3월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19층, 1개동, 전용면적 20~28㎡, 총 160실 규모로 지어진다. 단지는 광안리 해변과 맞닿아 있어 남향으로 광안리 해변과 광안대교 조망을 영구적으로 누릴 수 있다. 차량 5분 거리에 센텀시티 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해 있고, 부산항과 인접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