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버리, 간암치료 항암신약 후보물질 미국특허 등록
셀리버리, 간암치료 항암신약 후보물질 미국특허 등록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3.1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성장성 특례상장 1호기업 ㈜셀리버리 (대표이사 조대웅)는 “신약개발 원천기술인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 (TSDT)'을 이용한 간암 치료 항암신약 후보물질 (iCP-SOCS3)이 미국 특허상표청 (USPTO) 에서 2년여 심사 끝에 신규성과 진보성이 인정되어 미국 특허 등록이 완료됐다다”고 12일 밝혔다.

이 후보물질은 이중항체 등의 추가기술 필요 없이 기전특이적으로 암세포에만 타겟팅이 되는 단백질소재 표적치료제이며, 정상세포에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개발된 항암신약 후보물질 iCP-SOCS3의 전신인 CP-SOCS3 라는 후보물질 역시 조대웅 대표가 미국 벤더빌트 의대에서 박사과정 학생과 박사후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개발하여 급성간염을 치료하는 항염증제로써 세계적인 의과학 저널인 Nature Medicine에 발표한 후, 다국적 제약사에 라이센싱 아웃까지 성공시킨 전례가 있다. 이를 셀리버리의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인 3세대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 (TSDT)'을 이용하여 더욱 강력한 세포/조직 투과성과 기전특이성을 갖는 항암신약 후보물질로 개발한 것이다. 1세대 및 2세대 전송기술 역시 조대웅 대표가 각각 미국에서 그리고 한국 전남대 의대에서 개발했고, 다시 미국 벤더빌트 의대에서 최종 완성된 신약개발 플랫폼 신기술이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대부분의 항암제는 세포독성에 의해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세포까지 파괴하고, 약물 저항성이 나타남으로 인해 결국 항암효능이 저하되는데 비해 이번에 개발된 iCP-SOCS3는 기전특이적 표적항암신약 후보물질로써 정상세포 정상조직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게 가장 큰 장점” 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항암제 시장이 2018~2026년 연평균 성장률 7.4%로 예측되며 2019년 현재, 1290억 달러 2026년에는 연 2272억 달러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미국특허 등록에 성공한 항암신약 후보물질 iCP-SOCS3는 췌장암, 간암, 폐암, 그 이외의 모든 고형암 그리고 고형암 내 신생혈관억제 등 5개의 적응증으로 특허가 각기 따로 출원됐다"며 "그 중 간암으로 미국 특허가 등록된 것으로 앞으로 4개의 독립된 적응증의 개별특허가 계속해서 미국과 유럽연합에서 등록될 것이므로 매우 강력한 항암제에 대한 지적재산권 (IP) 포트폴리오를 형성해 다양한 암종에 대해 여러 글로벌 제약사들에게 각기 따로 라이센싱 아웃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