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2윌 수주량 전세계 1위…전세계 발주 90% 수주
조선업계, 2윌 수주량 전세계 1위…전세계 발주 90% 수주
  • 강필성 기자
  • 승인 2019.03.11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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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 한국의 조선사들이 지난달 전세계 발주량의 90%를 수주하며 세계 1위를 탈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70만CGT(15척) 중 한국이 63만CGT(8척, 90%)를 수주하며 3%에 그친 중국을 크게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가 1포인트 상승한 131포인트를 기록했으며, LNG선 가격은 두 달 연속 100만 달러씩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0만CGT(15척)를 기록했으며, 이 중 한국 조선사들이 63만CGT(8척)를 수주하면서 2만CGT(1척)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함. 일본은 1만CGT(1척)를 수주하며 뒤를 이었다.

사진=삼성중공업
사진=삼성중공업

올해 1~2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124만CGT(65척) 41%, 한국 121만CGT(20척) 40%, 이탈리아 24만CGT(3척) 8%, 일본 23만CGT(6척) 8% 순이다.

한편, 2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231만CGT(86척)에 비해 70%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352만CGT, 2018년 707만CGT, 올해 301만CGT를 기록했다.

2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월말 대비 101만CGT 감소한 8050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21만CGT, 일본 54만CGT 감소한 것과 달리 한국은 22만CGT 증가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13만CGT(36%)에 이어, 한국 2175만CGT(27%), 일본 1452만CGT(18%) 순이다.

한편, 클락슨 신조선사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31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달 130포인트에서 1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지난달과 동일한 9300만 달러, 1억1500만 달러로 나타났다. LNG선은 지난달에 이어 100만 달러 상승한 1억8500만 달러로 지난해 2월 최저점(1억8000만 달러)을 보인 후 지속 상승(3%)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