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고 등 5곳. 자사고 폐지 반발
민사고 등 5곳. 자사고 폐지 반발
  • 승인 2017.06.19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KBS방송화면 캡처
 
[비즈트리뷴] 국내 대표적인 자율형사립고 5곳이 '자사고 폐지'에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민족사관학교, 광양제철고, 상산고, 포항제철고, 현대청운고는 19일  “자사고 폐지를 논하는 이들의 명분은 자사고가 사교육을 부추기고 대입 준비 기관으로서 학교를 서열화한다는 것이지만, 자사고 본질을 편견을 갖고 해석하거나 터무니없이 왜곡한 경우가 적지 않다”고 밝혔다.

새 정부는 고교 서열화를 해소하기 위해 외국어고, 국제고, 자사고 등 특목고를 폐지하겠다고 방침이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등도 폐지에 동조하고 있다.  

여기에 반발하는 자사고 5곳은 지난 2001년 김대중 정부가 자립형 사립고 정책을 발표한 뒤 탄생한 대표적인 자사고들이다.

자립형 사립고는 이명박 정부시절 자율형 사립고라는 이름으로 바뀌었고 전국에 46곳이 있다. 역시 폐지 대상으로 거론되는 외고는 전국 31곳, 국제고는 7곳, 국제중은 4곳이 있다.

이들은 “자사고는 중학교 내신과 상관없이 선지원 후 정원의 1.5배수를 추첨으로 선발한 뒤 면접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자사고 진학 준비가 사교육 유발 요인이라는 주장은 적절치 않다”며 “자사고는 입학전형에서 지필평가와 교과지식 질문을 금지해 전형 준비를 위한 과외 등 사교육 유발 요인을 오히려 낮췄다”고 주장했다. 

또 “명문대 합격률이 높은 것만으로 입시준비 기관으로 폄하하는 것은 사실 왜곡”이라며 “실력에 큰 편차가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내실 있는 수업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한 성과”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운영상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하고 미비점을 보완해 제도를 발전적으로 유지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자사고를 폐지할 경우 조기 해외유학에 따른 외화유출, 중·소도시 자사고 폐지에 따른 지방교육 황폐화 등 부작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외고와 자사고는 5년마다 학교 운영평가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감이 재지정 여부를 결정하며, 기준 점수에 미달하면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올해는 서울의 서울외고와 장훈고·경문고·세화여고, 대전의 대신고가 외고 또는 자사고 재지정 발표를 앞두고 있으며,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28일 외고·자사고 폐지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구남영기자 rnskadud88@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