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임성남 외교부 차관 유임 …6개 차관인사 단행
청와대, 임성남 외교부 차관 유임 …6개 차관인사 단행
  • 승인 2017.06.07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성남 외교부 1차관
 
[비즈트리뷴] 청와대는 6일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을 유임하는 등 6개 부처 차관인사를 단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방부 차관에 서주석 한국국방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보건복지부 1차관에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에는 나종민 동국대 석좌교수, 국민안전처 차관에는 류희인 충북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정책실장을 보좌하는 경제보좌관(차관급)에는 김현철 서울대 국제대학원교수와 미래과학부 2차관에 김용수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을 임명했다.
 
임 1차관은 박근혜 정부의 차관급 인사 가운데 첫 유임자로 발탁됐다.

그는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석사를 졸업한 뒤 외무고시 14회에 합격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거쳤다. 이후 주중국대사관 공사와 주영국대사관 대사 등을 지냈다.

▲ (왼쪽부터) 서주석 국방부 차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1차관, 나종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류희인 국민안전처 차관 l 비즈트리뷴 DB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수석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기획실장 등을 거쳤다.

보건복지부 차관에 이름을 올린 권덕철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해 행정고시 31회 합격자다. 권 차관은 보건의료정책실장, 보건의료정책관, 복지정책관 등을 거쳤다.
 
문화체육관광부 나종민 1차관은 고려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권 차관과 동일한 행시 31회 합격자다. 이후 문체부 종무실장,문화정책국장, 대변인을 지냈다.

국민안전처 류희인 차관은 공군사관학교 출신이며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에서 비상임위원으로 일했다. 류 차관은 지난 노무현 정부 때, 대통령비서실 위기관리비서관과 국가안전보장회의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 (왼쪽부터) 김현철 경제보좌관, 김용수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경제상황을 점검하는 업무를 맡았으며 문 대통령의 경제교사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김 보좌관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한국자동차산업학회 회장과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등을 거쳤다. 앞서 문재인 대통형의 '정책공간 국민성장'에서 국민성장추진 단장을 맡은 바 있다.

김용수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은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역시 행시 31회 합격자다. 김 2차관은 앞서 미래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맡은 바 있어 복귀하는 것과 다름없다.




[김려흔기자 eerh9@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