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클라우드 웹 IPTV'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수상
KT, '클라우드 웹 IPTV'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수상
  • 승인 2017.05.2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 KT는 자사 IPTV서비스인 올레 tv의 ‘클라우드 웹(Cloud Web) IPTV’ 기술이 ‘제24회 대한민국멀티미디어기술대상’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기술대상은 정보통신진흥협회와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주최로 1994년부터 매년 ICT 우수 제품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 KT 클라우드 IPTV 대한민국멀티미디어기술대상 수상 l KT
 

이번에 수상한 ‘씬 클라이언트 셋톱박스 방식의 클라우드 웹 솔루션(이하 클라우드 웹 IPTV)’ 기술은 클라우드 웹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업체인 알티캐스트(대표 한만수)와 공동 개발한 순수 국내 기술이다.

KT관계자는 "이번 시상은 기술 난이도, 독창성, 기술자립도, 발전 가능성 등의 경제적 성과를 인정받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웹 IPTV’ 기술을 통해 저사양의 일반 셋톱박스 이용 고객도 별도의 셋톱박스 교체 없이 고성능의 최신형 UHD 셋톱박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기존 텍스트 중심의 UI가 아닌 포스터 이미지 기반의 세련된 스마트 UI로 이용 가능 하고, 고객의 이용 성향을 기반으로 한 맞춤 추천 기능으로 21만여편의 VOD를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평소 취향에 맞는 추천 VOD를 쉽고 빠르게 볼 수 있다.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메뉴를 첫 화면에서 한번의 클릭으로 갈 수 있는 ‘메뉴 즐겨찾기’ 서비스, 현재 시청률이 높은 채널을 한 눈에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실시간 인기 채널’ 서비스, VOD 상세정보에서 별점 평가 및 전문가 한줄평 제공 등도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시청 편의성을 높였다.

KT는 클라우드 웹(Cloud Web) IPTV 기술을 2016년 3월말 상용화하여 올레 tv 320만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권안나 기자 kany872@biztribun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