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경제부총리 김동연 -외교부장관 강경화
[문재인 정부] 경제부총리 김동연 -외교부장관 강경화
  • 승인 2017.05.21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졸신화, 김동연 경제부총리 내정자 ㅣ 아주대학교
 
[비즈트리뷴]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경제 사령탑'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60)을 지명했다. 또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외무고시출신이 아닌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62)를 지명했다.

국가안보실장에는 정의용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공동 상임위원장(71)이, 정책실장엔 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64)가 임명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직접 이같은 내용의 인사를 발표했다.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66)와 대미 특사인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사장(68)은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특보를 맡게 됐다.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는 김광두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70)가 인선됐다.

문 대통령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내정자에 대해 "새 정부는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저성장 위기 속 출범해 빠른 시일 내 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를 통한 경제활성화를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한 국정과제"라며 "종합적 위기관리능력과 과감한 추진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는 저와 개인적 인연이 없지만 누구보다 국민 어려움에 공감하는 분"이라며 "특히 기획예산처, 재정부 요직을 두루 거치며 경제에 대한 거시적 통찰력과 조정능력이 검증된 유능한 관료란 점에서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김동연 아주대 총장은 충북 음성 출신으로 1957년생이다. 덕수상고를 나온 고졸신화로 이후 미시간대에서 정책학 박사학위를 땄다. 기재부 차관 등을 지내고 국무조정실 실장(장관)을 지냈다.




▲ 강경화 외교부장관 내정자
 

문 대통령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비(非) 외무고시 출신 외교부 첫 여성국장과 유엔 최고위직 등 외교분야에서 한국 최초, 최고 여성 수식어가 따라다닌다"며 "2006년부터 유엔에서 활동하며 국제외교무대에서 쌓은 인적 네트워크,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감한 외교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내각 구성에서 성평등 관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여러 어려움, 외교 난제가 산적한 현실에 후보자가 국제외교무대에서의 경험과 추진력으로 대한민국의 당면 외교위기를 해결하고 외교 위상을 높여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경화 현 유엔사무총장 정책특보는 1955년생 서울 출생으로 이화여고를 나왔다. 메사추세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임명과 관련, "과거 정부에서는 안보를 '국방'으로 협소하게 바라본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안보와 외교는 동전의 양면이라 본다"며 "북핵위기 상황에선 안보에서 외교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북핵, 사드(THAAD), 경제가 하나로 얽힌 숙제를 풀려면 확고한 안보의식과 함께 외교적 능력이 있어야 해 정 실장이 적임자라 판단했다"며 "안보가 곧 경제, 민생이라는 통합적 정책 운용을 통해 하루빨리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하는 국가안보 상황을 만들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장하성 정책실장
 
문 대통령은 또 장하성 정책실장 임명과 관련, "장 실장은 한국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한 경제학 분야의 석학, 실천 운동가"라며 "과거 재벌 대기업 중심 경제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 중소기업 중심으로 경제사회정책을 변화시키고,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성장, 국민성장을 함께 추진할 최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한국경제에 대한 해박한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지배구조 개선운동을 한 경험이 한국사회 구조적 난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리라 판단했다"며 "이번에 처음으로 공직을 맡게 됐는데 그동안 역대 정부와 정치권 요청을 고사하다 큰 결단을 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문정인-홍석현 통일외교안보특보 임명과 관련, "비록 비상임이지만 국제사회에서 능력과 권위를 인정받은 두 분의 참여로 산적한 외교안보 (문제)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두 분은 새 정부의 기조와 방향을 저와 함께 논의하고 챙겨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대해 "우리경제를 살리는데 국가 역량을 모으기 위해 헌법기구인 자문회의를 활성화하려 한다"며 "김 부의장은 대한민국 개혁적 보수를 대표하는 경제학자로 저와는 다소 다른 시각에서 정치경제를 바라본 분이나, 이제 경제문제도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가 갈 길이 성장 분배 이분법이 아니라 선순환이 있다.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경험한 김 부의장이 중책을 맡은 만큼 헌법 취지대로 활성화해 고단한 국민 삶을 개선하는데 실질적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려흔기자 eerh9@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