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미세먼지 제로' 아파트 만든다
삼성물산, '미세먼지 제로' 아파트 만든다
  • 승인 2017.04.17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동주택용 에어 샤워룸 설치모습 l 삼성물산
 

[비즈트리뷴]“어린이 놀이터에는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을 설치해 공기질을 확인하고 단지 내 보행로에 설치된 미스트 분사기가 미세먼지를 잡아준다. 집에 들어가기 직전에는 출입구 옆 에어 샤워룸을 통과하면 몸에 붙은 미세먼지와 세균이 제거된다. 집안에는 미세먼지 센싱 환기시스템이 항상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해준다. ”

삼성물산 건설부문(대표이사 최치훈)은 17일 래미안에 미세먼지로부터 입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호흡기부터 심혈관계까지 염증반응을 일으켜 천식,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한다.

삼성물산은 올 1~2월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2% 증가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공기질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해당 상품을 내놓게 됐다.

삼성물산이 해당 단지들에 도입할 미세먼지 방지 상품들로는 ▲IoT 홈큐브 ▲먼지 센싱 렌지후드 ▲공동주택용 에어 샤워룸 ▲놀이터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 ▲쿨미스트 분사기계 등이다.

삼성물산은 1단계로 현재 시공 중인 신반포리오센트와 래미안 아트리치 등 2개 단지에 IoT 홈큐브 시스템을 설치하고 다른 상품들도 순차적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 삼성물산 제공
 

■ 집안 미세먼지 측정해주는 'IoT 홈큐브'

삼성물산 주거성능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IoT 홈큐브'는 래미안만의 휴대용 실내 미세먼지 측정장치다.

IoT 홈큐브는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좋은 상황에서는 파란색, 매우 나쁠 경우엔 빨간색으로 점등되며, 공기질이 안 좋을 경우 래미안의 주거관리 시스템인 HAS(Home Automation System)와 연동해 외부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자동으로 실내환기시스템을 작동시킨다.
 
래미안의 환기시스템에는 미세먼지 차단 필터가 설치되어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90% 이상 제거할 수 있다.
 
■ 부엌 미세먼지 조절 도우미 '먼지 센싱 렌지후드'

먼지 센싱 렌지후드는 조리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감지하는 기능을 갖춘 후드다.

렌지후드 내 센서가 미세먼지를 감지해서 자동으로 후드 풍량을 조절하여 미세먼지를 신속하게 제거하고, 세대 내 환기시스템을 작동시켜 잔류 음식냄새를 없애 실내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해준다.

■ 미세먼저 원천 차단 '공동주택용 에어 샤워룸'

에어 샤워룸은 원래 반도체 클린룸, 의료시설 등 청정공간에 입장하기 전 의복과 신발에 묻은 먼지를 고속(25m/s 이상)의 바람으로 떼어내는 장치로, 각 동 출입구 옆에 설치돼 세대 진입 전에 외부 오염물질을 제거해준다.

공동주택용 에어 샤워룸은 고성능 필터를 통과한 청정공기로 미세먼지, 세균, 담배냄새 등을 제거하는 기능과 숲속 공기에서의 산림욕 등도 체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아이들 건강 지키는 '놀이터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은 아이들이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단지 내 놀이터에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등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다.

미세먼지 등급 정보는 놀이터 뿐 아니라 각 세대 내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미세먼지 수시로 제거해주는 '쿨미스트 분사기계'

미스트 분사기계는 미세 물입자를 공기 중에 분사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상품이다.
 
래미안 단지 내 보행로에 미스트 분사기계를 설치하여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제거해 준다.

삼성물산은 이와 함께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단지 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김경준 삼성물산 빌딩사업부장 부사장은“삼성물산은 래미안에 거주하는 분들이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개발을 통해 래미안에 산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 권안나 기자 kany872@biztribun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