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경영쇄신 가동 …시작은 "기부금 투명 운영"
삼성 경영쇄신 가동 …시작은 "기부금 투명 운영"
  • 승인 2017.02.2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억이상 기부금 이사회에서 의결한다
▲ 삼성 제공
 

사상 초유의 오너 구속 사태를 맞은 삼성전자가 불필요한 정경유착 의혹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경영 쇄신안에 착수했다.

삼성전자는 24일 10억원 이상의 기부금은 반드시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하고, 내역도 모두 공시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삼성의 경영 쇄신 움직임은 한국 경제의 위기를 우려하는 국민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10억원 이상 기부금 '이사회 의결'

삼성전자는 앞으로 10억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지출을 이사회에서 의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외부 단체나 기관의 요청에 따른 기부, 후원, 협찬 등의 ‘후원금’과 삼성전자의 사회봉사활동, 산학지원, 그룹 재단을 통한 기부 등 ‘사회공헌기금’이 모두 해당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외이사가 과반수를 차지하는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함으로써,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준법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기부금에 한해 자기자본의 0.5%(약 6800억원) 이상, 특수관계인은 50억원 이상인 경우에만 이사회에서 결정해 왔다.

또 500억원 이상의 기부금에 대해서는 이사회 산하에 4명의 사내 이사로만 구성된 경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쳤다.

하지만 앞으로는 10억원이 넘으면 무조건 사내·외 이사를 모두 포함한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기준을 대폭 낮출 예정이다.

■ 집행 과정 투명 공개 · 사전 심사와 점검도 강화

삼성전자는 기부금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사회에서 결정한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에 대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공시할 예정이다.

또 분기별로 발간하는 사업보고서와 매년 발행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도 관련 내용을 게재하기로 했다.

이 같은 조치와 함께 △사전 심사를 강화하기 위한 ‘심의회의’ 신설 △분기별 운영현황과 집행결과 점검 등 구체적 실행 방안도 마련했다.
 
‘심의회의’는 법무를 비롯해 재무, 인사, 커뮤니케이션 부서의 팀장이 참여하며, 매주 한 번씩 모여 심사를 진행한다.
 
1천만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이 심의 대상이며, 심의회의에서 지원이 결정된 경우에만 다음 단계로 프로세스가 이어진다.
 
아울러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의 운영현황과 집행결과는 분기에 한번씩 심의회의와 경영진뿐만 아니라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에서 점검할 계획이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감사위원회가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집행을 점검하게 돼 투명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즈트리뷴 권안나 기자 kany872@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