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최초 AR서비스 하나머니GO, 하나멤버스 新무기될까
금융권 최초 AR서비스 하나머니GO, 하나멤버스 新무기될까
  • 승인 2017.01.03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하나금융'
 
[비즈트리뷴]"유사한 금융상품을 가격 경쟁이나 프로모션으로 푸시(Push)하는 공급자 중심의 영업방식으로는 더 이상 스마트한 손님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가 없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빌 게이츠가 선언한 것처럼 ‘금융은 필요하지만 은행은 사라질 것이다(Banking is necessary. Banks are not.).’라는 말이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며 금융업종 및 타업종 모두와 차별화된 노력만이 무한 경쟁 시대를 살아나갈 수 있는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은 통합 멤버십서비스인 하나멤버스에 또 하나의 금융권 최초 증강현실 서비스를 더한 ‘하나머니GO'를 고객들에게 첫 선보였다.

‘ 하나머니GO’는 작년 한 해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몰고 온 휴대폰 용 게임인 포켓몬GO와 같이 스마트폰의 위치 검색기능에 기반한 증강현실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나멤버스 회원이 KEB하나은행, 하나카드, 하나금융투자 등 관계사 영업점이나 쿠폰 제휴사 매장 근처에서 ‘하나머니GO’를 실행 할 경우,  회원의 휴대폰 화면에 다양한 쿠폰 아이콘이 자동으로 나타나고 이를 터치하면 하나머니나 제휴 쿠폰이 자동 발급되는 증강현실 서비스이다.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통합 멤버십 프로그램 하나멤버스는 1년 만에 700만 회원을 끌어들이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출처='하나금융'
 
하나금융은 최근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하나멤버스 V2를 내놓고 금융권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멤버십 서비스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하나멤버스는 2015년 10월 ‘흩어져 있는 포인트를 한데 모아 현금처럼 사용한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출발했고 은행, 카드 등 금융그룹 내 계열사 포인트는 물론이고 외부 제휴사의 포인트까지 모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런 아이디어에 힘입어 하나멤버스는 8개월 만에 500만 회원을 유치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 700만 회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나멤버스는 현재 SSG머니, OK캐쉬백, CJONE,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 등 9개 다른 멤버십과 포인트를 교환할 수 있다.

특히 금융권 멤버십 최초 더치페이 기능까지 더한 하나멤버스V2를 출시하며 손님몰이에 나선 하나금융은은 이번 하나머니GO 출시로 더욱 많은 고객층을 확보할 전망이다.

이번에 선보인 하나머니GO 서비스를 통해 하나멤버스 회원들은 하나멤버스 앱의 메인화면 메뉴 머니즐기기에 탑재된 하나머니GO 기능으로 일상 속에서 하나멤버스의 풍성한 혜택들을 게임처럼 재미있고 즉각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됬다.

한준성 하나금융그룹 미래혁신총괄 부사장은 “대화하면서 송금과 더치페이까지 쉽게 할 수 있는 하나톡(Talk)에 이어 이번 ‘하나머니GO’ 증강현실 서비스까지 탑재된 하나멤버스는 모든 면에서 금융권의 혁신사례를 새롭게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향후에도 하나멤버스 회원들의 보다 큰 재미와 혜택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김정태회장ㅣ출처='하나금융'
 

하나멤버스는 특히 회원수가 770만명을 돌파하자, 다양한 오프라인 업종으로부터 제휴제안이 잇따르고 있다.

단순한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으로서의 돋보이는 행보가 본격화되고 있는 셈이다. 

김정태 회장은 신년사에서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하나금융그룹의 멤버십인 하나멤버스를 해외 주요 국가들과 제휴 및 연계해 포인트 교환을 통한 글로벌 멤버십 네트워크로 키워나가야 한다"며 하나멤버스의 해외진출을 주문한 바 있다.

김 회장은 “그룹 차원의 One Company를 지향해 채널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상품개발 통합 플랫폼을 만들어 손님이 원하는 금융서비스를 제때 제공해야 한다”며 “임직원은 손님의 상황에 맞춘 금융상담과 솔류션을 제안하는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해달라”고 당부했다.

하나금융은 하나멤버스가 신규서비스 하나머니GO에 힙입어 하나금융을 대표하는 신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