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카드, 글로벌 카드승인 네트워크에 인공지능 도입
마스터카드, 글로벌 카드승인 네트워크에 인공지능 도입
  • 승인 2016.12.2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스터카드 ㅣ 트위터
 
마스터카드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디시전 인텔리전스(Decision Intelligence)’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이 인공지능 솔루션은 고객이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카드 거래에 대한 승인 거절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디시전 인텔리전스는 마스터카드 글로벌 네트워크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첫번째 사례다.

현재의 거래승인 시스템은 사전에 정의된 룰을 기반으로 거래 리스크를 측정한다. 반면 디시전 인텔리전스는 고객의 개별 거래를 평가하고 스코어링하고 학습하는 데 있어 새로운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각 거래를 분석해 필요한 정보를 산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발급사가 다음 거래에 대한 정상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아제이 발라(Ajay Bhalla) 마스터카드 리스크관리 보안부문 대표는 “이 서비스는 소비자가 정상적인 거래를 시도함에도 카드 승인이 거절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며 “마스터카드 글로벌 네트워크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금융사와 가맹점이 카드 승인율을 높이고 보다 향상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디시전 인텔리전스는 정교한 알고리즘 및 정보 분석을 통해 거래에 대한 예측 점수를 발급사에 제공한다.

발급사는 마스터카드로부터 전달받은 정보를 자사의 부정거래 방지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발급사는 마스터카드의 솔루션만을 활용해 데이터에 기반한 개별 고객 맞춤형 거래승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승인거절 기준치와 알림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디시전 인텔리전스는 고객이 과거에 어떠한 소비패턴을 보였는지를 분석해 정상 혹은 비정상적인 소비행태를 판별한다. 이를 위해 고객 세그멘테이션, 리스크 프로파일, 거래 장소, 가맹점, 결제 디바이스, 결제 시간 및 거래 유형 등의 방대한 정보를 활용한다.

지난 수년 동안 카드업계는 거래 승인율과 부정거래 방지 간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허위매출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 출처=크레딧유니온타임스
 
알 파스쿠알(Al Pascual) 재블린 전략 리서치 (Javelin Strategy & Research) 수석 부사장은 “미국의 경우 잘못 거절되는 카드거래 규모가 신용카드 부정사용으로 인한 손실보다 13배 이상 크다”며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부정거래 탐지시스템은 긍정적인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면서 부정거래를 최소화하는 획기적 방안”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이 핵심 요소로 부가된 마스터카드 네트워크는 모든 거래에 대해 향상된 허위매출 스코어를 발급사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마스터카드 관계자는 "이 새로운 기능은 정상적 거래에 대한 승인율을 높이고 정상거래가 승인되지 않는 경우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디시전 인텔리전스는 전 세계 모든 마스터카드 브랜드 및 상품에 적용된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