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KT이어 中화웨이와 'NB-IoT 협력' 나서
LGU+, KT이어 中화웨이와 'NB-IoT 협력' 나서
  • 승인 2016.11.2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U+-화웨이, 'NB-IoT 오픈랩' 10만개 모듈 오픈
 
[비즈트리뷴] LG유플러스와 화웨이가 NB-IoT(협대역 사물인터넷)의 글로벌 공동협력 추진을 위해 손잡았다.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글로벌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와 21일 LG유플러스 서울 상암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양사간 NB-IoT의 글로벌 공동협력을 선언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칩셋, 모듈 등 10만 여개의 IoT 핵심 제품지원 ▲국내외 ICT 업체에 기술 및 장비 개발 지원을 위한 오픈랩 공동 구축 ▲제조/서비스업체의 글로벌 진출 지원 등을 주요 핵심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LG유플러스 기술개발부문장 (전무)는 “화웨이와의 협력을 통해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한 국제 표준 기술인 NB-IoT를 국내에서 조기에 상용화하고, 글로벌 사물인터넷 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라며 “NB-IoT 오픈랩에서 칩셋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전방위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청(Zhu Cheng) 화웨이 셀룰러 IoT제품 라인 사장은 “LG유플러스와 함께 국내 최초로 개설되는 NB-IoT 오픈랩을 한국에 마련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화웨이는 모바일 IoT 네트워크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신사, 디바이스 제조사들과의 광범위한 협력 및 오픈 생태계 구축을 통해 NB-IoT 기술 혁신과 상용화를 선도하고자 지속적으로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 LG유플러스-화웨이, NB-IoT 글로벌 공동협력 l LG유플러스 제공
 

■ 전략적 협력 통한 'NB-IoT 서비스' 가능성 무궁무진

LG유플러스는 NB-IoT가 "빌딩 이상징후 확인, 미세먼지 측정과 같은 안전·환경 산업 IoT 분야에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대표적인 사물 인터넷 표준 기술"이라고 말했다.

NB-IoT는 높은 안정성을 바탕으로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미터링 등 스마트 시티(Smart City)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기술이라는 게 LG유플러스의 설명이다.

스마트시티의 경우 주요 장소에 센서를 설치해 실시간 대기환경 및 소음지수를 모니터링하며 LTE통신으로 가로등/보안등을 원격제어하고 자동으로 조도를 제어할 수도 있다.
 
앞서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IoT 융복합 시범단지’ 조성 사업자로 LG유플러스-경기 고양시 컨소시엄이 선정됨에 따라 LG유플러스는 고양시를 IoT가 적용된 똑똑한 미래도시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스마트 도시환경 ▲안심주차 등 스마트시티 시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국내업체인 KT에 이어 해외 업체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NB-IoT의 글로벌 생태계 조성 및 상용화를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10만 여개의 칩·모듈 무료 제공하는 'NB-IoT 오픈랩' 구축

LG유플러스와 화웨이는 이날 LG유플러스 상암사옥 내에 구축한 NB-IoT 오픈랩을 공개했다.

양사가 국내 최초로 개소한 NB-IoT 오픈랩(Open Lab)은 단말, 서비스 솔루션, 시스템 통합 업체 등 업계 파트너 업체들을 위해 사전 통합된 기기들과의 테스트 검증 환경을 갖추고, 향후 NB-IoT 기술 발전 및 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공동으로 설립됐다.

NB-IoT 오픈랩은 ▲사업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고, 중소기업간의 기술연계 및 비즈니스에 대한 모델링 등 기획단계부터, ▲칩/모듈 등의 장비/기술 지원 및 망 연동 인력지원 등의 구체화 단계, ▲3D프린터를 통한 프로토(Proto) 타입의 시제품 제작, 양사의 영업채널을 활용 등 종합적인 토탈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양사는 특히 NB-IoT 오픈랩을 통해 미래성장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파트너들에게 10만 여개의 NB-IoT 칩셋과 모듈을 무료로 제공해 NB-IoT 산업 활성화를 적극 추진한다.

LG유플러스 측은 "NB-IoT 오픈랩을 통해 인증 받은 우수한 중소기업의 혁신적인 제품들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 구축된 화웨이의 글로벌 NB-IoT 망에서도 적용이 가능해 향후 글로벌 진출에 있어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양사는 또 국내 중소기업들의 혁신제품을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 이동통신사업자에게 적극 홍보해 글로벌 NB-IoT 산업 촉진도 지원할 계획이다.

화웨이는 한편 지난 4월 영국 뉴버리(Newbury)에 세계 최초로 NB-IoT 오픈랩을 설립했으며, 중국, 중동,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솔루션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활발한 NB-IoT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 NB-IoT 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 글로벌 주요 통신사들도 앞다퉈 NB-IoT 도입

NB-IoT(Narrowband Internet of Things, 협대역 IoT)는 이동통신 기술 표준화 단체인 3GPP에서 저전력장거리통신(LPWA) 표준으로 승인된 기술이다.

NB-IoT는 ▲단일 셀(cell)로 10만건의 연결 지원 ▲10년 간 지속 가능한 배터리 수명 ▲GSM 및 LTE 네트워크의 기존 커버리지 대비 20db 커버리지 증대 ▲양방향 인증(two-way authentication) 및 강력한 인터페이스 암호화 등을 통한 향상된 보안 ▲IoT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시티 지원을 위한 안정적인 이동통신망 등 다방면으로 중요한 이점을 제공한다.

전 세계 주요 대형 통신사들이 NB-IoT로 사물 인터넷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돼 국내외 주요 업체들의 시장 선점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 LG유플러스는 국내 통신사인 KT와도 NG-IoT를 위해 협력을 발표한 바 있다 l KT 제공
 
세계 최대 시장 중 하나로 꼽히는 중국의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은 물론 미국의 AT&T, 일본의 NTT도코모, KDDI, 소프트뱅크 등 글로벌 통신사들이 NB-IoT 상용화를 잇따라 발표한 바 있다.
 
또 유럽 굴지의 통신사인 T모바일, 보다폰, 텔레콤 이탈리아, 텔레포니카, 텔리아소네라 등과 삼성, 노키아, 에릭슨, 화웨이 등 글로벌 장비 제조사들 역시 NB-IoT를 통한 시장 진입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도이치 텔레콤, AT&T, 보다폰 스페인/호주, 차이나 유니콤, 오렌지, 텔스트라, 텔레콤 오스트리아 등은 이미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폰 영국, 차이나 모바일, 보다폰 영국 등도 연내 시범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NB-IoT가 글로벌 기술 표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2015년 11월 글로벌 통신·장비사와 산업용 사물인터넷에 최적화된 NB-IoT 포럼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비즈트리뷴 권안나 기자 kany872@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