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4차산업혁명 속도 생각보다 빠르다"
주형환 "4차산업혁명 속도 생각보다 빠르다"
  • 승인 2016.11.07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서 두번째)이 7일 대한상의에서 열린 `제3차 신산업민관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ㅣ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일 "4차 산업혁명의 진화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 자칫 큰 변화의 흐름을 놓치면 경쟁국에 뒤질 수 있다"고 밝혀 주목된다.

주 장관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 3차 신산업 민관협의회에 참석, "그동안 스마트공장, 에너지신산업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긴급처방이 필요한 부문부터 대응해 왔으나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주요 변화로 스마트화, 서비스화, 플랫폼화, 친환경화 등 4대 메가트렌드를 제시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여러 미흡한 점이 있으나, 세계적인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비롯해 반도체와 자동차 등 강력한 제조기반을 보유해 충분한 기회가 있다고 평가했다.

또 4차 산업혁명 대응 기반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해 △규제 없는 개방적 경쟁환경 조성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창의적 인력양성 시스템 구축 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정부 지원제도는 선택, 집중, 개방을 원칙으로 스마트공장 등 제조혁신 확산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산업별 전략은 제품개발 중심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포괄하고, 융합 얼라이언스로 협력 틀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재계는 정부에 신산업분야의 규제개선을 요구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신산업 육성을 위해) 실패를 용인하고 외부와 파트너십 확대를 통한 협업문화 확산 등 기업들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라며 “대대적인 네거티브 규제 개선 시행과 벤처기업 판로개척을 위한 유통·금융 등의 과감한 제도개선을 제안했다

이번 협의회를 통해 의견 수렴 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응방향(가칭)’을 올해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4월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신산업 민관협의회를 발족해 민관 합동으로 4차 산업혁명 등 산업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한국 산업이 나아가야 할 청사진을 준비해 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와관련해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7월), 전기차·수소차 발전 전략(7월), 자율주행차·경량소재 등 국가 전략 프로젝트 선정(8월), 로봇산업 발전 방안(10월) 등 신산업 관련 정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런 의견을 반영해 올해 말까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응방향을 발표하기로 했다.

[변재연기자 byun6270@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