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드세탁기 폭발파손사고, 국내에서도 발생중 -한국소비자연맹
탑로드세탁기 폭발파손사고, 국내에서도 발생중 -한국소비자연맹
  • 승인 2016.10.05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례 1 
1년전 구입한 세탁기를 돌리는 과정에서 펑하고 소리가 나더니 세탁기가 터졌다. 옷이 튀어 세탁기가 파열되었다고 하나 많이 넣었다면 정지가 되어야지 터지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사례2 
1년전 세탁기 구입, 겨울점퍼를 세탁하는 중 펑 소리가 나면서 세탁기가 파손되었다. 서비스센터 기사가 왜 점퍼 한 벌만 넣고 돌렸냐고 하는데 보상 바란다.

#사례3 
다운점퍼 헹굼 탈수를 하였는데 펑 하는 소리가 났고 세탁기 우측면이 파손되고 내부통도 비틀어지고 옷도 찢어졌다. 기사가 와서 방수성 의류를 넣어서 그렇다며, 소비자 과실이라 아무런 보상도 해 줄 수 없다고 하며 방수의류 등은 손상에 주의하라는 안내문을 하나 주었다.

#사례4
이불 속에 들어가는 패드를 세탁, 탈수 중에 터져서 뚜껑이 날아가고 세탁기가 무너져 내렸다. 업체에서는 이불을 접어서 넣어야 하는데 그냥 넣었다고 소비자 부주의라고 했다.

#사례5 
이불 세탁 중 뻥 하는 소리가 나서 보니 뚜껑이 날아가고 본체와 세탁조가 찌그러지고 심하게 파손되었다. 엔지니어는 제품에는 이상이 없고 사용자 과실 및 제품노후로 인해 수평이 안 맞아서 그런 것이라고 하는데 이런 일이 가끔 일어난다고 태연하게 말했다.

▲ 파손된 세탁기 ㅣ 한국소비자연맹
 
 


최근 미국에서 탑로드 세탁기를 돌리는 도중 폭발사고로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제품사용에 주의하라는 경고조치를 내린 가운데 국내에서도 이와 유사한 세탁기 파손·폭발사고가 2013년부터 최근까지 소비자단체에 14건 접수되어 주목된다.

탑로드(top-load)세탁기는 위쪽으로 세탁물을 넣거나 빼는 형태의 세탁기를 지칭한다.

같은 문제로 해외에서는 안전과 직결된 제품결함으로 문제제기가 있으나 국내에서는 수평이 맞지 않았거나 세탁물이 적절하지 않다는 등의 이유를 들며 소비자 과실로 떠넘기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측은 6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연맹은 "국내 소비자들 역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안전성 확인 및 피해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며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고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연맹과 1372상담센터에 접수된 탑로드세탁기 파손·폭발 관련 피해는 2013년부터 해마다 발생하여 최근까지 총 14건 접수됐다.

세탁중 뚜껑이 날라가거나 세탁기 몸체가 찌글어지는 등의 세탁기 파손 사고는 특정 제조업체 세탁기에서 발생된 것이 아니라 가전 3사(삼성전자, LG전자, 동부대우전자)의 제품에서 모두 발생되고 있으며 오리털파카나 이불 등 부피나 부력이 큰 제품을 세탁하면서 발생했다.

그동안 업체에서는 세탁기 폭발사고가 접수되면 정확한 조사보다는 단순한 파손으로 처리하면서 케이스별로 교환이나 환불을 진행해 왔다.

한국소비자연맹측은 "미국에서 제품결함으로 경고조치가 내려진 만큼 국내의 유사사례에 대해서도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며 개선방안 등의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기술표준원에 탑로드세탁기 폭발 관련 안전성 확인 및 피해방지를 위한 조사와 대책마련을 요청하는 한편, 해당업체에도 현황파악 및 해결방안 모색을 촉구했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