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백남기 농민 부검 반대…특검 도입해야"
시민단체 "백남기 농민 부검 반대…특검 도입해야"
  • 승인 2016.09.2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남기 대책위가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의 부검을 반대한고 밝혔다.
 
[비즈트리뷴] 백남기 농민의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백남기 대책위)는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검은 백남기 농민(69)을 두번 죽이는 것"이라며  "검찰이 부검를 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백남기 대책위는 이날 "백남기 농민이 의식불명에 빠진 원인은 경찰의 물대포 때문이라는 사실이 의사와 국가인권위위원회의 조사로 명백히 드러났다"며 "지난 10개월 동안 조사를 하지 않던 검찰이 사인이 밝혀지지 않았을 때 하는 부검을 운운하는 것은 사인을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씨 변호를 맡고 있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이정일 변호사는 "수술집도의와 담당의사 소견, 의무기록지 등을 총괄했을 때 그 원인이 물대포 직사살수 충격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충분히 판단할 수 있다"며 "명백한 사안에서 원인을 밝히겠다고 하는 검찰의 부검의도는 정당한 공권력 행사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강제부검은 생사를 다투는 어르신의 존엄을 지키지 못하는 또다른 국가폭력행위"라며 "검찰은 신속히 수사를 진행해 책임자를 처벌하고 가족들이 존엄하게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남기 대책위에 따르면, 백씨는 이뇨제를 투약해도 소변이 나오지 않고 수혈 및 항생제투여를 통한 영양공급을 할 수 없는 상태로 혈압이 계속 떨어지고 있어 위독한 상황이다.

백씨는 사건 직후 수술을 받았으나 대뇌 50% 이상, 뇌뿌리가 손상돼 의식불명 상태로 인공호흡기와 약물에 의존해 이날까지 317일간 서울대병원 중환자실에서 입원해 있다.

백남기대책위는 검찰이 직접 부검을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지는 않았지만, 병원 등에 부검하겠다는 의사를 간접적으로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백남기 대책위는 "기소를 하고도 남을 10개월이라는 시간에 아직도 조사 중이라는 검찰의 행태는 '직무유기'"라며 "특별검사 도입을 요구하고 오는 11월12일 민중총궐기 등을 통해 정부에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백씨는 지난해 11월14일 서울 도심 '민중충궐기' 시위 중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의식불명에 빠졌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