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불편' 조양호 "해외금융기관은 지원하는데"
'심기불편' 조양호 "해외금융기관은 지원하는데"
  • 승인 2016.08.2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4일 자율협약 만료...이대로 주저앉아야하나
▲ 조양호 회장
 
[비즈트리뷴] 산업은행과 정부는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과정에서 여러 차례 법정관리행을 언급하며 압박을 하고 있는 가운데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에 대한 채권단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한진그룹은 28일 "이번 자구안은 사력을 다한 자구안이다. 해외 금융기관도 한진해운 살리기 동참하는데 정부와 채권단도 법정관리 피하기 위해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진해운은 9월4일 채권단의 자율협약이 만료된다.

한진해운 채권단은 30일까지 한진해운에 신규자금을 지원 및 자율협약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산업은행 등 6개은행으로 구성된 채권단은 지난 5월 4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4개월 간 한진해운의 채무상환을 미뤄주고 금리를 낮춰주는 자율협약을 실시하고 있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한진해운에서 향후 1년6개월 동안 최대 1조2000억원의 유동성 부족을 겪을 것으로 보고있다.

반면 한진그룹은 대한항공의 4천억원 유상증자 참여 등 총 5000억원의 자구안 방안을 제출했다. 

채권단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채권은행 공동관리) 연장을 거부할 경우, 한진해운의 기업회생(법정관리) 신청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진해운, 선박금융 유예 사실상 마무리 단계… 용선료협상도 완료 눈앞

28일 한진그룹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 독일 HSH 노르드 방크, 코메르쯔 뱅크, 프랑스 크레딧 아그리콜 등 해외 금융기관에서 해운 선박금융 채권 상환유예에 대한 동의 의사를 한진해운에 전달해왔다.

산업은행 보증이 없을 경우 상환유예가 불가능하다고 밝혀왔던 기존 입장을 철회하고, 한진해운 살리기에 동참한 것이다.

이들은 한진해운의 해운 선박금융 채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해외 금융기관들로, 이들의 상환유예만으로도 약 1,280억원의 자금 조달 효과를 볼 수 있게 됐다.

더욱이 이번 결정에 따라 타 해외 금융기관들도 동참하겠다는 의사 표명이 이뤄지고 있어 총 4,700억원의 자금조달 효과가 생기게됐다.

또한 용선료 조정 협상에서도 마지막까지 난항을 겪던 최대 선주사인 시스팬이 산업은행의 동의를 조건으로 용선료 조정에 합의하면서, 타 용선료 협상까지 완료됐다.

이에 따라 약 8,000억원의 자금 조달 효과가 발생하게 됐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한진해운은 용선료 조정에 따른 8,000억원, 선박금융 유예를 통한 4,700억원 등 총 1조2,700억원에 달하는 유동성을 조달하는 효과를 보게 됐다"고 말했다.

■한진그룹, 자구안은 최선이다

한진그룹은 한진해운 유상증자 시 대한항공의 4천억원 유상증자 참여, 추가 자금 필요시 그룹 계열사의 자금 지원과 조양호 회장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추가 1천억원 등 총 5천억원에 달하는 자구안을 제출했다.

유상증자 4천억원 이외에 2017년 7월 기준으로 자금이 부족한 상황일 경우 그룹 계열사의 자금 지원과 조양호 회장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해 1천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한진그룹은 "이번에 제출한 자구안은 한진그룹으로서는 조달 가능한 최대한의 내용"이라며 "한진그룹은 이미 2014년 최은영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 받은 이래로 1조2천억원을 지원했고, 이번 자구안을 포함할 경우 그룹 차원의 지원 규모는 1조7천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현재 한진그룹은 재무적으로 녹록한 상황이 아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올해 2분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이 1,100%에 달한다. 따라서 5천억원 이상의 지원은 무리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진그룹은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을 살리기 위한 일념으로 이 같은 규모의 자구안을 제출했다"고 강조했다.

▲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국가기간산업인 해운산업 붕괴되지 않도록 정부와 채권단 발벗고 나서야

해운산업은 국내 수출입 화물운송의 99%, 국가 전략물자 수입의 100%를 담당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다.

또한 국내 항만산업을 비롯해 연관산업의 고용 창출에도 지대한 역할을 하는 산업이자, 유사시 병력 및 군수품 등 전시화물을 운송하는 제 4군의 역할을 하고 있다.

만약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사실상 한국 해운산업 자체가 붕괴되는 것은 물론 해운업과 필수불가결한 관계인 조선업, 항만업 등 연관산업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또한 수출입기업의 물류 비용 또한 연간 4,407억원이 추가될 것이라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조사 결과도 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한진해운은 용선료조정 및 선박금융 유예를 통해 1조2,700억원의 유동성을 조달하는 등 채권단이 요구한 자율협약 조건을 대부분 충족했다"며 "한진그룹 또한 이미 1조2천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지원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로 5천억원에 달하는 자구안을 내 놓는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해 총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해외 금융기관들까지도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지 않도록 나서고 있다"며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이 붕괴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 sincerebiztribun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