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준비하는 LG화학 ①] 기초소재 강화 “석유화학 공급과잉 선제 대응”
[불황준비하는 LG화학 ①] 기초소재 강화 “석유화학 공급과잉 선제 대응”
  • 승인 2016.08.28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 LG화학이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공급 과잉 우려와 구조조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는 가운데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적극 나선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기초소재 분야의 사업구조를 고부가 석유화학 제품으로 고도화하고, 기존사업은 원가 경쟁력 및 시장 지배력 강화로 수익성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향후 공급 과잉에 따른 불황 속에서도 경쟁 우위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탄탄한 체질을 갖춘다는 전략이다.

현재 국내 석유화학 산업은 원재료가격 하락 효과로 인해 일시적인 호황기를 맞고 있으나, 북미 및 중국 중심의 증설 및 세계 경제의 저성장화 등에 따라 범용 제품들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 POE(Poly Olefin Elastomer)
 
▲ SAP(Super Absorbent Polymer) ㅣLG화학
 
LG화학은 메탈로센계 PO(폴리올레핀), 고기능 ABS 및 EP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차세대 SAP(고흡수성 수지), 친환경 합성고무 등 고부가 제품 매출을 현재 3조 원 규모에서 2020년까지 7조 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고부가 제품이란 기술 차별화로 글로벌 선도업체만 생산이 가능하고, 수익성이 범용 제품 대비 월등히 높은 제품을 의미한다.

먼저, LG화학은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메탈로센계 촉매 및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고부가 폴리올레핀(PO) 제품을 대폭 늘려가기로 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 기존제품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게 되며, 이로 인해 부가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존 범용 라인을 메탈로센계 제품 전용 라인으로 전환하는 한편, 대대적인 증설에도 나선다. 최근 2018년까지 4천억원을 투자해 엘라스토머 생산량을 29만톤으로 증설하기로 한 것도 이의 일환이다. 

엘라스토머는 고무와 플라스틱 성질을 모두 갖춘 대표적인 메탈로센 계열 고부가 합성수지로 전세계 4개 회사만이 독점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LG화학은 현재 약 30% 수준의 폴리올레핀 제품의 고부가 비중을 2020년까지 60%로 2배 이상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 및 IT소재에 적용되는 고기능 ABS 및 EP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제품 육성에도 적극 나선다. 

ABS의 경우 현재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과 축적된 기술력을 활용해 자동차용 친환경 특화제품 및 전기전자용 고투명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을 선도한다.

또한, 세계 1위의 시장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중국 화남 ABS공장의 생산량을 현재 15만톤에서 30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EP 분야도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고내열 특성이 요구되는 엔진룸과 구동부품 등에 적용되는 신제품을 적극 개발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력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M&A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 밖에도 기저귀 등에 사용되는 SAP(고흡수성 수지) 사업은 글로벌 고객과 차세대 제품을 공동 개발하여 시장 주도권을 지속 확보하고, 합성고무 사업은 친환경 제품 중심으로 사업 구조 전환을 추진한다.

더불어, 미래 준비를 위해 경량화 및 스마트화 관련 유망 신소재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차량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높은 전도성(전기를 통하게 하는 성질)으로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사용될 수 있는 탄소나노튜브(CNT)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를 위해 기초소재 분야 R&D 투자는 매년 10% 이상 확대하고,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 미래 유망소재 연구 인력을 배치하여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계열사간 협업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 sincerebiztribun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