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상반기 영업손실 4,499억원 - 당기순손실 1조1,895억원
대우조선해양, 상반기 영업손실 4,499억원 - 당기순손실 1조1,895억원
  • 승인 2016.08.16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계법인의 보수적 회계 적용으로 적자 지속, 3분기부터 실적 개선 예상
 
 
[비즈트리뷴]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 연결기준 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상반기 실적을 공개했다.

이날 발표한 대우조선해양의 2016년 상반기 실적은 매출액 6조 9,201억원, 영업손실 ∆4,499억원, 당기순손실은 ∆1조 1,895억원이다.

2015년 동기 대비 매출은 12.1% 감소하고 당기순손실도 소폭 증가하였으나, 영업손실은 대폭 감소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상반기 실적의 경우 회계법인의 보수적인 감사에 따라 적자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일부 해양프로젝트에서 선주와 합의된 인센티브 프로그램 등을 인정하지 않았으며, 선주측의 요구로 공사가 연장된 부분에서도 지체보상금 발생 사유로 손실로 처리했다.

이연법인세 자산에 대해서도 조선업의 경우 경영환경이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동종사와는 다른 기준으로 자산성을 인정하지 않아 당기순손실(약 8천5백억원 수준)이 대폭 확대됐다.

이러한 회계법인의 보수적 감사 이슈를 제외하면 대우조선해양의 손실 규모는 대폭 축소된다.

뿐만 아니라 이번 보수적인 회계기준에 따라 손실이 반영된 프로젝트들은 현재 주문주와 연말 인도를 합의하는 등 정상적으로 건조가 진행 중이어서 인도될 때에는 오히려 추가 이익으로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이연법인세 자산성 인정도 대우조선해양의 올 하반기 수익개선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일부 이익으로 다시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손실발생 요인은 회계법인의 보수적 감사 영향이 큰 만큼 3분기에는 실적이 개선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과 채권단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자구노력과 추가 자구안의 조기화를 통해 손익개선과 경영정상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추가 자구안 외에도 경남 거제에 보유중인 아파트 부지를 비롯한 자산 매각을 통해 올해 말까지 추가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인력과 조직에 대한 쇄신도 조기에 단행해 경영 정상화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에 제출한 총 5.3조원 규모의 자구안은 현재 차질없이 이행되고 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안팎으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신규 선박을 수주하고, 선주들로부터 6억달러 상당의 선박 건조 대금을 조기에 받기로 하는 등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임직원의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통해 경영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 sincerebiztribun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