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국내은행 최초 역외원화 청산업무 개시
우리은행, 국내은행 최초 역외원화 청산업무 개시
  • 승인 2016.06.2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우리은행
 
[비즈트리뷴]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은 중국 북경 웨스틴호텔에서 이광구 은행장 및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첸유루 중국인민은행 부총재, 김민호 한국은행 부총재보 등이 참석한 가운데, KEB하나은행과 공동으로 원화 청산은행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중국 내 위/위안 직거래시장 개설을 합의한 데 따른 것으로, 우리은행 중국법인은 원화청산은행이자 시장조성자로서 중국 외환시장에 직접 원화유동성을 공급하고, 시장가격을 고시하며, 중국 내 원/위안화 직거래시장에서 시장참여자들이 거래할 수 있도록 원화를 청산 및 결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로 인해 ▲우리은행이 직접 중계은행 역할을 수행함에 따른 환전/송금 프로세스 단축 및 비용 절감, ▲무역관련 원화 파생상품 및 차입거래 활성화, ▲중국 내 은행이 원화 무역거래업무와 원화예금거래를 취급하게 되는 등 중국 내 원화거래환경 조성 및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은행 이광구 은행장은 “금번 중국 직거래시장 개설은 해외에서 원화거래가 허용되는 최초 사례로, 원화의 국제적 활용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중간 무역거래에서 수출입기업들의 경우, 환전 및 환헷지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어 양국간 교역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원위안 청산결제은행 선정은 그동안 쌓아온 외환 거래 역량이 반영된 결과로 ▲지난 2012년부터 중국내 최초로 현지은행을 대상으로 원화 결제거래 중계 개시, ▲한중 통화스왑자금 무역결제 지원실적 약 9천만 위안으로 시중은행 중 최다, ▲중국 내 최초로 원화정기예금, 원화통화선도, 원화 Stand-by LC 상품 출시 등 중국에서의 오래된 원화 업무경험과 다양한 상품군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출범식 후, 원/위안화 무역거래 활성화 및 조기 안정화를 위해 중국 5대은행 중 하나인 교통은행과 업무제휴도 맺었다.

우리은행은 본 업무제휴 체결을 통해 유동성 공급, 수출입기업 무역금융 지원, 원/위안화 금융상품 및 서비스 공동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여 양국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