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택 전 산은 회장 " 대우조선 지원...관계기관 협의거쳤다"
홍기택 전 산은 회장 " 대우조선 지원...관계기관 협의거쳤다"
  • 승인 2016.06.10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ㅣ 비즈트리뷴 DB
 
[비즈트리뷴]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은 10일 대우조선해양 지원 논란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 결정시 당국 등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보도되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지원규모 및 분담방안 등은 관계기관 간 협의조정을 통해 이루어진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일부 언론은 지난 8일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단독 인터뷰 기사를 통해 "지난해 10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4조2000억원의 지원을 당시 최경환 부총리,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 정권 실세들이 서별관회의에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서별관회의는 1997년 정책 조정을 명분으로 시작됐지만 현재는 경제의 핵심사안을 결정하는 회의체로 격상됐다. 그러나 법적 근거가 없고 회의기록조차 없어 권한은 행사하면서도 책임은 지지 않는 유령 회의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홍 전 회장은 "이번 보도내용은 공식 인터뷰가 아닌, 5월말경 해당 언론사 기자와 AIIB 관련 세미나 협조를 위한 환담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지난 9일 "지난해 10월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당시 최경환 경제부총리,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을 결정했다는 주장과 관련, 20대 국회에서 청문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홍기택 전 산은 회장의 보도내용을 언급하며 "사실이라면 조선산업의 부실과 수많은 실직자들의 실직, 엄청난 재원을 들이부어야 하는 구조적 부실이 서별관회의에서 결정됐다는 것"이라며 "국민은 엄청난 공적 재원이 들어가는 구조조정 전 과정이 어떤 과정에서 시작됐고 어떻게 은폐됐고 연장됐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노동자들의 실직과 엄청난 천문학적 공적 재원이 들어가는 사안이 어디에서 시작됐고 왜 정책적 대처를 못했는지, 관치금융 수단이 동원됐는지에 대한 진상이 낱낱이 파악돼야 고통 분담이 가능하다"며 "이 문제에 대해 20대 국회에서 청문회를 할 수밖에 없다. 국회 차원에서 진상 밝혀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 권안나기자 kany872@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