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계열사들 공동투자하는 부동산 블라인드펀드 조성
농협금융, 계열사들 공동투자하는 부동산 블라인드펀드 조성
  • 승인 2016.06.09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협금융 제공
 
[비즈트리뷴] NH농협금융(회장 김용환)은 저금리·저성장 시장상황 극복을 위해 기업투자금융(CIB)을 그룹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에 나서 주목된다. 

특히, 계열사간 CIB(기업투자금융)부문 협업을 통한 공동투자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그 성과물로 부동산 블라인드펀드를 시장에 출시했다.

9일 NH농협금융에 따르면, 그룹 계열사들이 공동투자하고 NH-Amundi 자산운용이 운용하는 ‘NH-Amundi 하나로 전문투자형 사모부동산 투자신탁’이 조성됐다. 

이 부동산펀드는 은행, 생·손보, 증권, 캐피탈, 자산운용 및 농협중앙회 상호금융이 참여하여 총 2,020억원 규모로 설정된 후 외부투자자와 공동으로 별개의 프로젝트 펀드들에 투자하고, 해당 개별 펀드들은 고수익 우량부동산에 투자하는 구조로 운용될 계획이다.

블라인드펀드는 투자대상을 미리 정해놓지 않은 상태에서 투자방침에 따라 자금을 설정한 이후 우량 매물을 확보하는 대로 투자를 진행하는 펀드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이 블라인드펀드를 활용해 대형 오피스텔과 호텔, 상업시설 등에 투자하기로 했다.

특히 계열사들로부터 LOC(투자확약서)를 선발급 받은 후, 적정 물건 매수시 계열사별로 필요자금을 요청(Capital Call)하는 블라인드 방식을 채택하여 일반 부동산펀드보다 투자경쟁력도 강화했다.

농협금융은 인수금융 펀드 및 부동산 블라인드 펀드 등 대체투자 활성화를 통해 운용자산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중점 추진중이며, 자회사인 NH-Amundi 자산운용은 대체투자본부를 신설하고 전문인력을 5명으로 확충하는 등 그룹 자산운용 효율화 정책 실행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또한 그룹 CIB 협업 기반 강화를 위해 연초부터 계열사 임원들로 구성된 CIB 전략협의회를 개최하고, 은행·증권 기업담당자(RM)의 협업체계인 Pair-RM 제도도 도입하여 운영중이다.

향후 농협금융은 범농협 차원의 CIB 협업체계 및 제도를 더욱 고도화하여 해외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에너지, 인프라 등 다양한 대체투자 영역에서의 마켓파워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