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야심, 소주시장 전격 진출 "제주소주 인수"
이마트의 야심, 소주시장 전격 진출 "제주소주 인수"
  • 승인 2016.06.0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 제조업체 영역으로 외연 넓히나
▲ 정용진 부회장 ㅣ 비즈트리뷴 DB
 
[비즈트리뷴] 이마트는 제주도에 기반을 두고 있는 ‘제주소주’와 주식매매 가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제주소주와 협의 결과 9일 인수를 위한 가계약을 체결했다”며 “추가 협의 및 실사 등을 거쳐 최종계약을 맺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의 이번 인수는 제조기업 변신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주류업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L&B를 통해 와인과 맥주 등을 수입해 유통, 판매하고 있다.  이번 소주회사 인수로 주류시장에서 영역을 더 넓히게 됐다.

이에 앞서 제주소주는 이마트 등 여러 기업에 인수 제의를 한 바 있다.

이마트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제주소주가 탄탄한 향토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할 생각이며 사업초기 제주지역 인재를 선발∙채용할 계획이다.

이마트와 제주도는 이미 농∙축∙수산물 매입 등 1차 산업 분야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지난해의 경우 이마트는 제주도에서 약 1,550억원 가량의 1차 산업 연관식품과 상품을 매입한 바 있다.

이마트는 ‘제주소주’를 경쟁력 있는 2차 산업모델로 키워 제주도와의 사업적 관계 및 상품 매입의 규모를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상품과 서비스에 한류 콘텐츠를 결합해 6차 산업 모델로 육성하고 ‘제주’를 상징하는 한류 상품으로 만들 예정이다.

아울러 중국, 베트남, 몽골 등 이마트가 진출한 국가 뿐 아니라 일본, 미국 등 제휴를 맺고 있는 대형 유통채널과의 OEM등 대규모 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 이마트 ㅣ 이마트 홈페이지
 
제주소주는 2011년 자본금 25억원으로 설립됐다.

2014년 ‘곱들락’(20.1도)과 ‘산도롱’(18도) 소주를 출시해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해 매출은 1억4,000만원, 당기순손실은 32억원 규모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이마트는 제주도 내 3개 점포와 제주지역 농축수산물 유통을 활발하게 진행해온 파트너십을 가지고 있다”며“이번 인수로 제주소주가 제주도민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는 향토 기업으로 발돋음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 변재연기자 byun6270@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