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참모진 전격 교체, 비서실장 이원종- 경제수석 강석훈
朴 대통령 참모진 전격 교체, 비서실장 이원종- 경제수석 강석훈
  • 승인 2016.05.15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SBS 방송뉴스 캡처
 
[비즈트리뷴]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대통령 비서실장에 이원종 현 대통령 산하 지역발전위원장을, 정책조정수석에 안종범 현 경제수석을, 경제수석에는 강석훈 새누리당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원종 비서실장은 누구?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발탁된 이원종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은 서울시장과 충북지사 등을 역임한 지방행정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1942년 충북 제천에서 태어난 그는 제천고, 국립체신대학교 통신행정학과,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고 한양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체신부 9급 공무원으로 공직에 입문한 뒤 성균관대 야간학교를 다니며 1966년 4회 행정고시에 합격, 공직 생활 대부분을 서울시에서 근무했다.

노태우 정부 때인 1991년에는 대통령비서실 내무행정비서관, 이듬해 관선 충북지사(제26대), 1993년엔 관선 서울시장(제27대)으로 일했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로 서울시장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모교인 성균관대에서 강의하고 청주 서원대학교 총장을 역임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행정 전반에 걸쳐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갖추고 있고 친화력과 신망이 있는 분으로 대통령을 원활히 보좌해 국민 소통과 국가 발전에 기여해나갈 적임자"라며 설명했다.

강석훈 신임 경제수석은 누구?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강석훈 신임 경제수석은 경제분야 전문가로 경제이론과 전문성, 추진력을 갖춘 정책통이가도 하다”며 “제18대 대통령 인수위 위원, 새누리당 정책위 부의장 등을 거쳤기 때문에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 민생경제를 활성화 등 각종 경제현안에 적극 대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964년생으로 경북 봉화 출신인 그는 서라벌고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 매디슨대학교에서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우경제연구소에서 금융 및 패널팀장을 맡았고 1994년에 동아일보 객원편집위원을 역임하기도 했다.

1997년에는 성신여대에서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강 의원은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시절 박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2012년 서울 서초구을에서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고 20대 총선에서 재선을 노렸지만, 당내 경선에서 박성중 당선인에게 패배해 낙천했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 sincerebiztribun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