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미얀마 시장 진출...해외사업 가속
하나카드, 미얀마 시장 진출...해외사업 가속
  • 승인 2016.05.0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현빈 하나카드 글로벌사업팀장(왼쪽부터), 박병건 알리엑스 대표, 홍필태 하나카드 미래사업본부장, Mya Than MPU 회장, Myanmar Oriental Bank (MOB) 회장 ㅣ 하나카드 제공
 
[비즈트리뷴] 하나카드(대표 정수진)가 지난달 25일 미얀마 유일의 결제 네트워크 제공 기업인 MPU(Myanmar Payment Union, 회장 U Mya Than)와 미얀마의 카드 프로세스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하나카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카드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시스템 및 노하우를 MPU에 제공하고 해외카드 지급결제 프로세싱을 지원하게 된다.

Myanmar Oriental Bank, AYA Bank 등 현지주요 은행장 및 금융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협약식에서 하나카드 홍필태 본부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23개 회원사 은행을 대상으로 공동결제망을 제공하고 있는 MPU와 하나카드의 기술력이 합쳐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양사는 TFT를 통해 업무추진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하나카드는 이틀 뒤인 지난달 27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현지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카드 비즈니스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날 설명회는 캄보디아 정부기관과 현지 KOTRA가 주관하고 하나카드가 초청받는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현지 재무부국장, National Bank of Cambodia 부국장, FTB 은행장을 비롯한 현지 은행 인사 및 재무부와 국세청 직원 등 120여명이 대거 참석했다.
 
하나카드는 글로벌 카드사로의 도약을 위한 중ㆍ장기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2016년을 해외진출의 원년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카드 결제 관련 전문회사인 알리엑스(대표 박병건)와 제휴계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중국, 일본,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금융기관과 실무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앞서 지난달 19일에는 중국 길림은행(은행장 장바오샹, ZHANG BAO XIANG)과도 카드 프로세스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인도차이나반도는 물론 중국 시장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글로벌 카드사로 성장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하나카드 글로벌사업팀 유형열 과장은 “카드 비즈니스를 흔히 시스템 사업이라고 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와 경험 역시 시스템만큼이나 중요하다”며“이제 막 카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아시아권 은행에 있어 하나카드는 오랜 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제공해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